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(human metapneumovirus)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 감염증이 3년만에 유행되면서 영유아, 청소년 층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. 지난 3년간 마스크를 쓰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 것 때문에 감염이 안 됐던 것이고, 감염이 안 됐던 것은 다행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우리 몸에 면역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.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증상, 잠복기,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뜻
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(Human metapneumovirus)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정염증이라고 말합니다. 질병분류는 법정감염증은 제4급으로 분류 됩니다. 주로 영유아에 발생하고, 호흡기 비말을 통한 직접전파와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이나 오염된 물건의 접촉 등 간접전파를 통해 전파 됩니다.
증상
⊙ 발열, 기침, 가래, 콧물, 코막힘, 숨가쁨
⊙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 될 가능성이 크며, 상기도 및 하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다른 바이러스와 유사합니다.
⊙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(RSV)와의 동기 감염시 중증 감염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.
잠복기
3일 ~ 6일
치료방법
- 대증 지료: 해열제, 수액 등의 대증치료
- 예방 백신이나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 없음
치명률
대부분 자연 회복되나, 일부 중증 사례로 발전 가능함
환자 관리 방법
- 아플 때는 집에서 쉬기
- 다른 사람의 컵과 식기를 공유하지 않기
- 손을 자주, 올바르게 씻기(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)
- 외출 후, 배변 후, 식사 전 후, 기저귀 교체 전 후, 코를 풀거나 기침, 재채기 후 등
- 씻지 않은 손으로 코, 입, 눈 만지지 않기
접촉자 관리 방법
감염증상 발생 여부를 꾸준히 관찰하며, 마지막 노출 후 6일간 관찰 해야 합니다.
예방
- 올바른 손 씻기
- 기침 예절 준수
-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
-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마스크 착용
-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
-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씻기 실천
-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긴밀한 접촉 피하기
마무리
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아직은 실내마스크를 벗을 상황이 아니며,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, 호흡기융합바이러스 라는 RS바이러스 등 특히 소아와 청소년층에서 증가하고 있으니, 3개월 정도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꼭 해달라고 말했습니다.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실내마스크를 꼭 해야겠습니다.
댓글